신용불량자 확인방법(조회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2022년 04월 10일 by 생생리뷰

    신용불량자 확인방법(조회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목차

신용불량자라함은 보통 50만원 이상의 금액을 3달(90일)이상 연체하는 자를 뜻합니다. 신용불량자가 된다면 금융제제를 받게되는데요. 대출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휴대폰 개통, 카드발급 등의 문제도 일삼게 됩니다. 신용불량자의 기준과 확인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게요.

신용불량자 조회방법

 

 

신용불량자 조회방법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금전적으로 연체를 장기적으로 했을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혹시 자신이 신용불량자가 되진 않았는지 의심이 가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올크레딧

신용점수 관련하여 가장 유명한 사이트중 하나입니다. 올크레딧의 경우 신용진단부터 신용향상방법, 카드발급 진단까지 신용불량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신다음 휴대폰번호 로그인을 통해 무료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의 무료신용조회의 경우 1년에 총 3번 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조회하기

 

2. 나이스지키미

 

두 번째로 나이스지키미가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 또한 비회원과 회원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이 귀찮다면 생년월일과 휴대폰번호만 있다면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불량자 조회하기

 

3. 카카오뱅크

 

세 번째로는 카카오뱅크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신용점수의 변동이 생기면 즉시 알림을 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신용점수를 관리하는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조회방법은 해당 앱을 설치하신 뒤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설치하기(안드로이드)

 

카카오뱅크 설치하기(아이폰)

 

 

신용회복하는(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조회를 마쳤다면 이제 남은건 낮아진 내 신용점수를 향상시키는 일만 남았는데요. 향상방법의 이론은 간단합니다. 부채상환< 딱 네 글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말이야 쉽죠.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남은 대출과 빚을 상환하고 본인에게 더이상 채무가 남아있지 않다면 내 신용점수는 이미 어느정도 향상되었을 겁니다.

 

자 그렇다면 막연하게 말하지말고 어떻게 생활을 해야, 어떤 방법으로 상환을 해야 점수를 올릴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부채상환에도 우선순위가 존재합니다. 상환하는 방식에 따라서 신용점수의 차등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아래 상환방법과 상환 후 점수는 얼마나 향상되는지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 대출 원금 절반을 갚거나 서민금융 이용 후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했을 경우 5~13점
  • 체크카드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할 경우 4~40점
  • 통신비 및 기타 공공요금 6개월 이상 성실 납부내역을 신용조회기업에 제출할 경우 5~17점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할 경우 5~45점
  •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재창업자금 받은 재기 중소기업인의 경우 10~20점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통신비 및 기타 공공요금을 꾸준하게 성실히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단 10만원만 연체를 해도 누적이 된다면 신용점수에 피해가 가는데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쌓이고 쌓이다보면 어느샌가 회복할 수 없는 단계까지 가게됩니다.

 

이미 신용점수가 많이 낮아진 상태라면 가장 먼저 통신비와 공공요금 납부부터 실행하십시오. 그다음으로는 체크카드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내 수준에 맞게 지출금액을 상정하되, 매월 30만원 이상은 지출로 실행해야 합니다. 꾸준하게 6개월 이상 지속한다면 점수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 방법말고도 방어기재도 같이 사용해야하는데요. 여기서 방어기재란, 대출이용에 주의하라는 말입니다.

 

이미 연체와 대출로 인해 내 신용도는 낮아진 상태이므로 가급적이면 재사용을 금해야하는게 상식입니다. 만약 정말 급한일이 생겨 불가피하게 이용을 해야한다면 1금융권을 이용하십시오. 같은 금액이라도 시중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대부 업체를 통한 것보다 훨씬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용카드의 남발은 좋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는 혜택과 사용용도에 맞게 2~3장 정도만 발급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발급을 남발하다가는 어느새 카드대금을 돌려막기 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점수 조회를 자주 이용하십시오. 2010년 이전에는 신용점수 조회를 남발할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나 현재는 아무런 제제가 가해지지 않습니다. 신용점수를 자주 조회하여 자신의 현위치를 알고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신용점수표의 경우 등급이 해제되고 점수로만 평가되고 있는데요. 기존의 신용등급의 경우 등급의 커트라인이 있기 때문에 1점차이로 등급이 하락조정되는 불상사가 자주 있었습니다. 이로인해 대출은 막히게 되고 악순환의 연속이 되는 경우가 생겨 등급제는 폐지가 되었습니다. 

 

 

신용관리 수칙 7가지

1. 매년 초 본인의 신용현황을 확인한다.

2. 목표 신용등급을 설정하고, 잘 보이는 곳에 기록해둔다.

3. 연간 지출, 부채 등의 금융 예산을 설정해본다.

4. 각종 세금 및 공과금 정산 일정을 정리 해둔다.

5. 매월 금융거래에 대한 이행결과를 점검해본다.

6. 매월 내 신용등급 추이를 확인한다.

7. 신용 관련 뉴스나 금융정보를 적극 활용한다.

 

▼돈 되는 유용한 정보▼

 

모바일 비상금대출 1금융권에서 알아보기

요즘 금리가 많이 올라서 대출하기도 꺼려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는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을 수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는데요. 큰 한도까지는 아

veiwnam.tistory.com

 

 

제2금융권 무직자 대출 Best 8 알아보기

현재 급한 돈이 필요한데 사정상 1금융권에서는 대출받기가 힘들고 제2금융권에서 해결하고 싶은데 대출 정보를 잘 모르겠다고요? 오늘은 그런분들을 위해 제2금융권에서 무직자 대출 신청하는

veiwn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