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신청자격 알아보기

2022년 05월 09일 by 생생리뷰

    햇살론 유스 신청자격 알아보기 목차

코로나 때문에 세계경제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에 의한 타격을 피해갈 수는 없었는데요. 그덕에 많은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 소기업 등이 피해를 입었고 연쇄작용으로 젊은 층의 취업난도 이어졌습니다. 정부는 취업난을 겪고 있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템이 되고자 햇살론 유스라는 제도를 만들었는데요 햇살론 유스의 신청자격과 제출서류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자격

 

 

햇살론 유스란?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즉 청년들에게 학업 및 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회활동 목적의 서민금융상품이며, 해당 제도는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대상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대학생, 청년 등으로 크게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증한도(대출한도)

보증한도는 총 3가지로 구분짓게 되며 다음 중 가장 적은 금액을 적용하게 됩니다.

1인 한도는 최댜 1,200만원까지 가능하며 일반생활자금은 연간 최대 600만원, 특정용도자금은 연간 최대 900만원 가능합니다. 여기서 특정용도자금이란 학업,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가 포함됩니다.

  •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 학원수강증 또는 학원영수증 제출(대학등록금 불가)
  • 의료비 : 진료비 세부내역서 또는 진료비 영수증 제출
  • 주거비 : 월세 내역, 주택임대차계약서,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보증금 완납증명서, 보증금 월세 통장거래내역 제출

 

 

보증기간(대출기간)

먼저 보증기간 중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장점 중 장점인데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취업준비생(대학생, 대학원생 및 학점은행제 학습자, 미취업자)의 경우 최장 거치기간을 8년까지 주어지게 되며 상환기간은 7년, 보증기간은 최대 15년까지 가능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중소기업 1년이하 재직자가 대상이 되며 거치기간은 최대 3년, 최장 상환기간은 7년, 보증기간은 최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금리 및 보증료율

금리의 경우 3.5%로 동일하며 보증료율이 상이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부담하게 되는 금리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제출 필요서류

먼저 자격조건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신청 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App 다운로드

 

또한 모든 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한 정식서류 원본만 인정됩니다.(사본 및 수기 작성서류 인정 불가)

 

햇살론 유스 필요서류.zip
1.51MB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햇살론 유스 취급은행

전북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에서 취급을 하며 제안 내용을 살펴보신 뒤 본인과 적합한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다른 유용한 정보 확인하기

 

신용불량자 확인방법(조회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신용불량자라함은 보통 50만원 이상의 금액을 3달(90일)이상 연체하는 자를 뜻합니다. 신용불량자가 된다면 금융제제를 받게되는데요. 대출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휴대폰 개통, 카드

veiwnam.tistory.com

 

 

카드수수료 환급액 조회방법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부과하는 세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카드수수료 일겁니다. 카드수수료의 경우 2022년도 카드수수료 개편안으로 인해 기존 0.8% ~ 1.6%에서 0.5 ~ 1.5%까

veiwnam.tistory.com